오바마케어(Affordable Care Act)란?
오바마 케어(Affordable Care Act)는 연방 정부가 저소득층에 보조금을 지급하여 저렴한 의료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메디케어(Medicare)가 65세부터 가능하므로 저소득층의 의료 보험 비용을 지원하는 오바마케어는 조기 은퇴 자들에게도 좋은 옵션이다.
오바마케어 보조금 자격은?
오바마케어 보조금은 소득(ACA-specific MAGI)에 따라 결정된다. 소득이 연방 빈곤선(Federal Poverty Level) 400% 이하이면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된다.
참고로, 알라스카, 하와이는 위의 금액보다 높고, 캘리포니아는 주에서 추가 보조금(supplemental premium subsidies)이 있어 연방 빈곤선 600%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부담해야 할 보험료는?
소득에 높을수록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도 많다.
예를 들어, 소득이 연방빈곤선 300%~400% 사이라면 소득의 9.86% 정도를 의료 보험료로 부담해야 한다.
오바마케어 보조금 액수는?
오바마케어 보조금 액수를 계산하려면 사는 지역의 기준 보험료(benchmark Silver plan)를 알아야 한다. 기준 보험료는 your state’s exchange에서 second-lowest-cost Silver plan’s premium 가격을 찾아보면 된다.
사는 지역의 기준 보험료에서 내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빼면 보조금 액수다.
- 오바마케어 보조금 = 사는 지역의 기준 보험료 – 내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예를 들어, 소득이 $70,000인 3인 가족의 경우는?
표1을 보면 소득이 연방 빈곤선 300%~400% 사이라 오바마케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부담해야 할 금액은 표2를 보면 소득의 9.86%인 %$6,902이다.
만약 사는 지역의 3인 가족 기준 보험료가 $20,000이라면 $13,098($20,000 – $6,902)를 보조금을 받는다.
오바마케어 보조금으로 $13,098 받지만, 보험은 원하는 것으로 구입할 수 있다. 더 좋은 보험을 구매하면 추가 비용을 부담하면 되고, 덜 좋은 보험을 구매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보조금 절벽(Cliff Penalty)이란?
보조금 절벽이란 오바마케어의 건강보험 구매할 때 연방정부로부터 받는 보조금(Advanced Premium Tax Credit, APTC 택스크레딧 또는 subsidy)은 소득이 연방 빈곤 수준 400%보다 $1이라도 높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오바마케어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 소득을 연방빈곤선 40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오바마케어 보조금은 소득(ACA-specific MAGI) 계산은?
오바마케어 보조금 받을 자격을 결정하는 MAGI(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을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 보자.
우선 Total Income(IRS Form 1040d의 line 7b)은 W-2 wages 금액에 추가 소득(interest, Dividends, Capital gains(loss), business income, etc)을 더하면 된다.
- Total Income = W-2 wages + 추가 소득(interest, Dividends, Capital gains(loss), business income, etc)
다음으로 AGI(Adjusted Gross Income, IRS Form 1040의 line 8b )는 Total Income에서 공제 금액들을 빼면 된다.
- AGI = Total Income – IRA contribution – HSA contribution – 기타 공제 금액들
MAGI 계산은 AGI에 아래 금액을 더하면 된다.
MAGI 계산에 소셜연금의 Non-taxable 부분이 추가되므로 오바마케어 보조금을 받을 사람은 65세 이전에 소셜연금 신청은 신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