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내 돈은 어느 주머니에 있나요?에서 소개한 귀족 주머니와 평민의 주머니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두개 모두 The Taxable Bucket으로 분류되고, 세금 혜택이 거의 없는 어둠의 자식들 입니다.
귀족의 주머니 The Taxable Bucket with Tax Friendly
소득에 대한 세금 혜택이 거의 없지만 Qualified dividends, Municipal bonds 처럼 세금상에 혜택을 주는 상품들이 있고, 주식 투자 같은 경우 주식이 올랐어도 팔아서 이익을 실현하기 전까지는 소득이 발생한 것이 아니니 The Tax-Deferred Bucket처럼 세금 연기(Defer)를 흉내낼 수도 있습니다.
평민의 주머니 The Taxable Bucket with Tax Unfriendly
최악의 조건으로 소득에 대한 어떠한 세금 혜택도 없는 주머니 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short-term gains, Corporate bonds and bond funds, Government bonds and bond funds 등이 해당됩니다.
어둠의 자식들 The Taxable Bucket 최적의 금액은?
비상금(emergency fund)으로 6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금액을 The Taxable Bucket에 갖고 있으면 됩니다. 만약 이보다 많은 금액을 갖고 있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The Tax-Free Bucket이나 The Tax-Deferred Bucket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의 연간 은퇴 저축 최대 금액(Max Out)은?
일반적으로, 비상금을 현금이나 세이빙 어카운트에 넣어 두라고 권장합니다. 하지만 저라면 인플레이션보다 못한 이자를 받느니, Robinhood 처럼 거래 수수료가 없는 곳에 어카운트를 오픈해서 주식에 투자 하겠습니다.
우량 주식 20개 정도를 골라서 동일한 금액으로 투자하고, 비상금이 필요하게 되면 필요한 금액만큼 손실이 많이난 종목부터 팔아서 필요한 금액을 만들겠습니다. 이익이 발생한 종목들은 1년 넘게 보유하시고, 손실이 발생한 종목들은 연말에 팔아 Tax-Loss Harvesting 하시구요.
궁금하신 점이나 설명이 더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