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buy a home?
렌트비는 매년 오르고 없어지는 돈이지만 집을 구매하면 모기지 원금을 갚아가면서 Home Equity를 쌓을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집값이 오르면 시세 차익을 얻을 수도 있다.
What it means(and costs) to be a homeowner?
집을 소유함으로 아래의 비용들이 발생한다.
- Home Appliances(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디시 워셔, water-heater)
- 집 보험 & Property Tax
- Water, Sewer, and Utilities
- Maintenance: 집 가격의 1% 정도
- 집 관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
Home Buying Readiness Checklist
1. 4년 이상 살 계획인가요?
일반적으로 최소한 3~4년 이상 살 계획이 아니면 집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기적으로 집값이 하락할 수 있고, 집을 판매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2. 다운페이와 비상금(Emergency fund)이 준비되었나요?
3% 다운페이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집값의 20% 정도를 다운페이하고 집을 구매한다. 그리고, 실직이나 잡이동 등을 대비해서 6~12개월 정도 모기지를 갚을 수 있는 비상금도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3. 매월 모기지와 월 페이먼트를 갚을 수 있는 충분한 소득이 있는가?
모기지 관련 비용(모기지+집보험+재산세)와 월 페이먼트(자동차 등)가 Gross Income의 43%를 넘지 않아야 한다.
4. 신용 점수가 620점 이상인가요?
FHA론은 500점 이상이면 가능하지만, 일반 융자는 620점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좋은 조건으로 모기지를 받으려면 740점 이상이어야 한다.
5. 동일한 직업을 2년 이상 하고 있는가?
렌더가 융자 승인을 할 때 지속성(steadiness)을 중요하게 본다. 따라서, 집을 융자 신청 시점에 동일한 직장을 2년 이상 다니고 있는 것이 좋다.
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모두 “예”이면 집을 살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준비되지 않았다면 렌트를 사는 것이 좋다.
[질문(토론) 과제]
- 집을 살 준비(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모두 “예”이면)가 되었나요? 만약,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어떤 것이 준비되지 않았나요?
- 준비되었는데도 집을 구매하지 않고 있는 분 있나요?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 준비가 안 되었는데 집을 구매하려고 하는 분 있나요? 있다면 구매하려는 이유는?
위의 질문(토론) 과제를 댓글로 답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