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임시로 돈을 넣어 두고 있는 FMBIX 펀드를 소개해 드립니다.
https://fundresearch.fidelity.com/mutual-funds/summary/31635T765
요즘 은행 이자율이 역사상 최저금리라서 은행에 돈을 넣어 두면 왠지 손해보는 기분이 드는데요.
은행보다 훨씬 높은 이율을 제공하면서 꼬박꼬박 받는 배당에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지역 채권 / Municipal Bond 가 조금 흥미로워 집니다.
이러한 Municipal Bond 를 묶어서 펀드를 만들면 Municipal Bond Fund 가 되는데요. 역시 이러한 펀드에서 제공되는 배당 / Dividend 에는 연방정부 소득세와 주정부 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FMBIX 의 경우 여러 주의 채권이 섞여 있습니다.
비율을 보면 캘리포니아 18.28%, 뉴욕 14.77%, 텍사스 9.90%, 뉴저지 5.22%, 일리오니 4.47% 정도인데요.
제가 사는 텍사스 같이 주정부세가 아예 없는 주에 사는 분들은 연방정부세가 면세가 되고 주정부 소득세는 어차피 없으니 문제가 없는데요.
캘리포니아에 사시는 분과 같이 주정부 소득세가 있는 주에 사시는 분이 이런 National Level 채권 펀드를 사시면 본인의 주에 해당하는 비율만큼만 주정부 소득세 공제를 받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아예 주정부 이름으로 된 California Municipal Income Fund (FCTFX), New York Municipal Income Fund (FTFMX) 것으로 사셔야지 세금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Monthly Statement 나 연말에 받는 1099 등을 보시면은 이러한 Municipal Bond 에서 제공되는 배당은 Tax Exempt 로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주식 펀드에서 받은 Dividend 는 Taxable 항목으로 들어가 있지만 지역 채권 펀드에서 받은 것은 Tax-Exempt 항목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Taxable $0.02 $0.17 Dividends 0.02 0.17
Tax-exempt 16.90 16.90 Dividends 16.90 16.90
펀드다 보니 가격이 하락할 수도 있어 원금이 반드시 필요한 돈 (집 다운페이먼트, 결혼자금, 이사자금, 병원비용 등)을 넣으면 안되지만, 어느 정도 투자해도 되는 돈으로 면세가 되는 배당을 노려보실 분들은 한 번 눈여겨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