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은퇴자금 금액은?
필요한 은퇴자금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가장 기본적인 은퇴자금 계산은
- 필요한 은퇴자금 = 은퇴 후 연 생활비 * 25
이 계산은 은퇴자금 인출 4% 법칙(The 4% Rule)에 근거한 것이다. 자세한 계산 방법과 가정은 아래 링크 참고
투자 위험 성향(Risk tolerance)에 따라 필요한 은퇴자금 금액이 다르다!
은퇴자금 4% 인출 법칙(The 4% Rule)은 중립적(Moderate)인 투자 위험 성향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위험을 감수하는 공격적(Aggressive)인 투자를 한다면 5% 인출(연 생활비의 20배)도 가능하고, 보수적(Conservative)인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면 2.5% 인출(연 생활비의 40배)이 된다.
즉, 필요한 은퇴자금은 개인의 투자 위험 성향에 따라 연 생활비의 20~40배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소셜연금과 살고 있는 집을 고려하면
지금까지 계산한 은퇴자금은 소셜연금과 살고 있는 집을 고려하지 않고 계산한 것이다. 소셜연금은 평균적으로 은퇴 후 생활비의 1/3을 커버하는 중요한 소득이다. 또한, 살고 있는 집으로 리버스 모기지(Reverse Mortgage)를 받으면 추가 소득을 만들 수 있다.
소셜연금을 받는 시점 기준으로 소셜연금이 생활비의 30%, 리버스 모기지가 생활비의 20%를 커버하면 나머지 50%만 은퇴자금에서 인출하면 된다. 따라서, 소셜연금을 받는 시점 기준으로 필요한 은퇴 자금은 연 생활비 20~40배의 반인 10~20배면 된다.
가능한 한 빨리 은퇴하는 방법은?
필요한 은퇴자금을 가능한 한 빨리 모으는 방법은 연 생활비를 줄이고, 계산된 위험(Calculated risk)을 감수하는 것이다. 연 생활비가 적을수록, 위험을 감수할수록 필요한 은퇴자금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연 생활비의 몇 배가 은퇴자금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리버스 모기지도 고려할 생각인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