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뉴이티(Annuity)는 은퇴 자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평생 소득(Lifetime Income)을 만들 수 있는 상품이지만 복잡한 구조 때문에 오해와 논란의 중심에 있다. 특히 인덱스 어뉴이티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주식처럼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원금 보장을 우선시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과는 성격이 다르다.
고정이자 어뉴이티 MYGA(Multi Year Guaranteed Annuity)
고정이자 어뉴이티 MYGA(Multi Year Guaranteed Annuity)는 CD(Certificate of Deposit)처럼 계약 기간 동안 확정된 이자를 받는다. 어뉴이티 상품 중에 가장 이해하기 쉽고, 단순한 상품이라 논란의 여지가 별로 없다.
인덱스 어뉴이티(Indexed Annuity)
가장 논란이 많은 상품이다. 원금을 보장받으며 안정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상품이다. 수익률은 특정 지수(예: S&P 500)와 연계되어 인덱스 어뉴이티라고 한다.
논란의 가장 큰 원인은 인덱스 어뉴이티를 Fixed Income 상품으로 인식하지 않고, equity(주식 또는 주식형 펀드) 상품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인덱스(예: S&P 500)에 연결되어 수익률이 결정되지만, 인덱스 수익률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인덱스(예: S&P 500) 수익률을 기대하면서 원금이 보장된다면 모든 사람이 인덱스 펀드에 직접투자보다 인덱스 어뉴이티에 간접 투자하지 않겠는가?
참고로, 고정이자 어뉴이티 MYGA와 인덱스 어뉴이티는 Fixed Annuity로 분류한다. Fixed Annuity에 대응하는 어뉴이티는 베리어블 어뉴이티(Variable Annuity)다.
어뉴이티(Annuity)는 Equity(주식 또는 주식형 펀드) 투자가 아니다.
고정이자 어뉴이티(Fixed Annuity) MYGA나 인덱스 어뉴이티(Indexed Annuity)는 Equity(주식, 또는 주식형 펀드) 투자 상품이 아니라 Fixed Income 상품이다. Fixed Income 상품이란 CD나 채권(bond)같이 확정 또는 고정된 수익을 만들기 위한 상품이다.
100%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면 어뉴이티는 적합한 상품이아니다. 하지만 주식형과 채권형 투자 비율이 60:40 또는 50:50으로 채권 비중이 있다면 채권에 해당하는 비율을 어뉴이티 상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
평생 소득(Lifetime Income) 어뉴이티는 보험이다.
평생 소득(Lifetime Income) 어뉴이티 SPIA(Single Premium Immediate Annuity)는 투자가 아니라 Longevity risk, Sequence risk, Overspending risk, Market risk로부터 은퇴 자금을 보호하는 보험이다. 투자 관점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려면 사망시점을 임으로 정하고 수익률을 계산해야 한다.
베리어블 어뉴이티(Variable Annuity)
베리어블 어뉴이티(Variable Annuity)는 어뉴이티 상품중에서 가장 복잡한 상품이다. 운용수수료 등의 비용이 높고, 투자 손실의 위험이 있어 투자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은 아니다.
어뉴이티(Annu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