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Combo) 플랜이란?
사업주가 직장 은퇴플랜으로 DB(Defined Benefit) 플랜과 401K 플랜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왜 콤보 플랜인가?
DB 플랜은 401K 플랜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저축(Contribution) 할 수 있지만 모든 직원들에게 제공하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사업주를 위해서는 DB 플랜을 하고, 다른 직원들에게는 401K 플랜을 제공하는 콤보 플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최적의 절세 효과: 사업주는 DB 플랜으로 높은 금액을 택스 혜택이 있는 은퇴 계좌에 저축할 수 있다. 또한, 401(k) 플랜으로 직원과 사업주 모두 추가적인 택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다양한 직원의 니즈 충족: 고액 연봉자(사업주)에게는 DB 플랜으로 많은 금액을 은퇴계좌에 저축하고, 직원들에게는 401(k) 플랜을 통해 자율적으로 은퇴 저축을 장려
- 사업주와 직원 모두에게 유리: 사업주는 소득 공제 혜택을 받고, 직원들은 은퇴 자금 마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콤보 플랜의 단점과 주의사항
- 복잡한 규정: 콤보 플랜은 DB 플랜과 401(k) 플랜의 복잡한 규정을 모두 충족해야 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 운영 비용: 콤보 플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
콤보 플랜이 적합한 사업주는?
- 오너의 급여가 높은 소규모 사업: 오너는 DB 플랜으로 많은 금액을 은퇴 계좌에 저축
- 직원 수가 적고 임금 격차가 큰 사업: 직원들에게 401(k) 플랜 제공
-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원 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주: 콤보 플랜은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 유지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
콤보 플랜 사례
부부가 운영하는 직원 3명인 스몰 비즈니스의 사례를 보자. 부부와 직원 3명의 W2 소득은 다음과 같다.
- 사업주 $130,000 + 배우자 $120,000 = $250,000
- 직원1 $100,000 + 직원2 $90,000 + 직원3 $10,000 = $200,000
DB 플랜으로 부부는 $195,000 정도 Contribution 할 수 있고, 직원의 401K에는 7.5%인 $15,000( $200,000 * 7.5%)를 해 주면 된다. 비즈니스는 총 $210,000( $195,000 + $15,000 )을 소득 공제 받는다.
또한, 부부도 401K 각각 $22,500(50세 이상이면 $30,000)을 추가로 저축하고, 7.5% 매칭도 받을 수 있다.
자영업자 또는 스몰 비즈니스 은퇴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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