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paper book을 사서 읽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Roth Conversion이 Chapter 9이었습니다. 온라인버전과 다른 것 같지만, 내용은 비슷하거나 같을 것 같지만, 혹시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말씀 남깁니다!
Roth Conversion
Roth IRA Conversion 은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돈을 옮기는 것이다. 옮기는 돈의 액수는 그 해의 소득으로 간주되어 세금을 내야한다. 그 대신, Roth IRA에서 돈을 인출할 때, 그 돈은 면세가 된다. Roth conversion을 하는 이유는 현재 세율이 미래의 세율보다 낮을 수 있기 때문인데, Roth conversion을 할 수 있다는 것이 Roth conversion을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 상황에 맞춰서 (오직 나중의 세율이 현재 세율보다 높을 것이 예상될 때) 하면 된다.
What Does This Have to Do with Retirement Planning?
은퇴 계획에서 Roth IRA conversion을 논하는 이유는 두가지다.
첫번째 이유는 은퇴 전과는 반대로 은퇴 후에는 tax bracket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flexibility는 잘 계획된 Roth IRA conversion을 통해 혜택을 받을 기회가 많아진다.
두번째 이유는 나이가 약 59 1/2에 가까워졌을 때와 관련이 있다. 59 1/2세 전에 Roth IRA conversion을 하여 세금을 낼 경우, 그 돈은 distribution으로 간주되어, 10%의 벌금을 내야한다. 하지만 59 1/2세가 지나고 난 후 Roth IRA에서 돈을 인출하면, 면세 혜택을 볼 수 있다.
How to Execute a Roth Conversion
Roth IRA conversion을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fund company나 brokerage firm에 연락해 직접 옮기 수 있다 (Direct transfer). 이 챕터에서는 이 방법이 Roth conversion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물론, 직접 t-IRA에서 인출하여 r-IRA에 디파짓을 할 수도 있지만, 60 이내에 입금해야 한다.
Roth Conversion of Non-Deductible Contributions
IRA에 nondeductible contribution을 했을 경우, Roth conversion에 해당하는 부분은 면세가 된다. 다음은 Nondeductible에 해당하는 부분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Non-deductible contributions/(Traditional IRA balance as of 12/31 + Distributions & conversions made during the year
- T-IRA에 contribution은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하나는 nondeductible contribution이고,
다른 하나는 deductible contribution입니다. 참고로, T-IRA에는 소득이 아무리 높아도
저축(contribution)할 수 있습니다 (EunDuk).
- Nondeductible contribution은 소득이 높아 T-IRA에 저축해도 소득 공제(Deduction)을
받을 수 없는 것이고, deductible contribution은 소득이 정해진 기준보다 높지 않아 소득
공제(Deduction)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EunDuk).
* nondeductible contribution과 deductible contribution의 차이점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은덕님께서 1기 독서모임에 남겨주신 댓글을 cite 합니다.
|
이 챕터는 두 가지 예시를 보여준다.
예시 1.
지난 5년간 Lawrence는 t-IRA에 매년 $5,000, 총 $25,000을 non-deductible contribution을 해왔다. 그는 6월에 $20,000을 Roth conversion을 했다. 연말에, 그의 t-IRA에 있는 총 금액은 $55,000이었다. 위의 정보를 이용하여, nondeductible portion을 계산해보면,
$25,000/($55,000 + $ 20,000) = 0.33 이 나온다.
즉 $20,000의 1/3 (약 33.3% = $ 6,666)은 비과세대상이 된다.
예시 2.
위와 똑같은 상황에 (when it comes to IRA), Lawrence이 $425,000 401(k)까지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Lawrence는 8월에 이 401k를 그의 IRA로 rollover했다. 이 경우 nondeductible portion을 계산해보면,
$25,000/($480,000 + $ 20,000) = 0.0.5 가 나온다. 여기에서 $480,000 (traditional IRA balance)는 $425,000 from 401(k) 와 $ 55,000 from t-IRA를 더한 값이다.
즉 $20,000의 5% (약 $1,000)만이 비과세대상이 된다.
두 예시를 통해, 우리는 Roth conversion과 401 rollover를 둘 다 해야 할 때, 절세를 위해 Roth conversion을 먼저 한 후, 다음 해까지 401k rollover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oth conversion이라는 컨셉을 처음 알게 되어서, 이해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일단 제가 이해한대로 적어보았으나, 혹시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주세요!! 🙂
나눔
1. 개인적으로 t-IRA 와 r-IRA에 대해 기본적인 것은 이해를 했지만, 정확하게 어떠한 경우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지, 100퍼센트 이해를 못 했습니다. 저는 사회 초년생으로 올 해 처음 r-IRA 계좌를 오픈했는데요… t-IRA 와 r-IRA 어느 것을 더 많이 하고 계신 지, 그리고 어떤 사람에게 어떤 옵션이 더 좋은 건지 설명을 해주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