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기 현명한 인생 선배님들이 많으시고 제 주변에 마땅히 여쭤볼 분이 없어서 조언을 듣고자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서른인데 결혼을 빨리해서 여섯 살 아이 있고요.
남편은 아직 학생이고 현재 파트타임 일해서 연봉은 12K, 저는 70K이고 특별히 보너스는 없습니다.
페이오프 된 차도 2년 전에 팔아 차도 없고 학자금 없고 카드빚도 없고 양부모님께 특별히 받을 재산도 없습니다.
대신 용돈은 따로 못 드리고 있고 양부모님도 특별히 저희에게 기대하지 않고 계십니다.
워낙 연봉이 낮고 남편은 이런 것에 관심이 정말 하나도 없어서 저 혼자 고군분투하며 은퇴 준비를 하고 있는데,
현재 제 직장은 5% 매칭이 있고 적어도 그 매칭만큼은 해야한다고 들어서 그동안 traditional로 4년간 넣어와 현재 46K 있습니다.
그런데 두 달 전 공부하며 알고 보니 저희 income이 낮아서 roth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두 달 전에 roth로 바꾸고,
동시에 roth IRA도 제 이름으로만 열어 로빈후드에서 개인적으로 투자했던 금액을 빼서 만불 넣어놨습니다.
그동안 생활비 빼고 남는 돈은 투자해 왔고 현재는 로빈후드에는 180K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궁금한 것은,
앞으로 남편이 공부를 끝내도 인문학이라 큰 돈을 못 벌고 저도 403되는 non-profit 직업이라 크게 인컴이 늘지 않을 때
1. Roth 403b로 바꾼 것이 잘 한건가요? 현재 taxable income이 겨우 54k라 12% tax bracket입니다.
2. 현재 roth 403b 에 매칭 만큼만 부을려고 13% 정도 넣었는데 traditional에서 roth로 바꾸니 net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개인투자로 넣을 수 있는 돈이 줄어듭니다.
은덕님 글 찾아봐도 제일 먼저 은퇴자금 matching >> roth IRA max >> 이후 은퇴자금 max가 그 다음 단계이던데,
개인투자 금액이 늘지 않더라도 제 나이에서 roth 403b를 max하는게 나을까요?
3. 최근에 529알게 되면서 외동 하나 있는 거 나중에 고생하지 않게 지금이라도 열어줄까 합니다.
인컴이 낮아 많이는 못 넣더라도 이전에 아들 이름으로 들어온 돈 넣어주고, 앞으로 한 달에 100이라도 꾸준히 넣어주려고 합니다.
제가 사는 주는 부부 최대 만불까지 세금 혜택이 있는데 사실 529는 고인컴이신 분에게만 좋지 저희는 큰 혜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귀한 조언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의견 나눠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