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salary는 60K라고 가정했을 때 아래 각각의 경우에 taxable income이 얼마인지가 궁금합니다.
- 아무것도 안했을 때: 60K
- Traditional 401(k)에 6K를 넣었을 때: 54K
- Roth 401(k)에 6K를 넣었을 때: 60K
- T-IRA에 6K를 넣었을 때: 54K?
- T-IRA에서 6K를 R-IRA로 conversion했을 때: 66K?
- R-IRA에 6K를 넣었을 때: 66K?
이게 맞나요? 저게 맞다면 R-IRA에 contribution을 했을 때 세금 계산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Roth 401(k)에 넣었을 때랑 taxable income이 똑같아야 할 것 같기도 하고, 만약에 66K가 맞다면 세금을 두 번 내는듯한 인상이 들거든요(salary로 벌면서 한 번. 그 돈을 R-IRA에 contribution하면서 또 한번). 만약에 R-IRA에 6K를 contribution한 후 taxable income이 60K라면 401(k) max이전에 IRA contribution을 먼저하는게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헷갈리더라구요.
그리고 한계 세율을 정할 때 long term capital gain도 넣어서 계산을 하는건가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주 세율은 earned income에만 붙나요 아니면 ordinary income에도 부과되나요? 만약에 earned income에만 붙는거라면 T-IRA VS R-IRA contribution을 고민할 때 R-IRA가 세율상 이득 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서요. 예를 들어서 R-IRA에 6K를 넣으면 연방세+주세를 내야하고 T-IRA에 넣었다가 은퇴 후 찾으면 주세만 내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무언가 크게 착각을 하고 있는걸까요?
항상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