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9 플랜이란?
529 플랜(529 College Savings Program)은 세금 혜택이 있는 대학 학자금 저축 방법이다. Roth IRA처럼 저축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 공제가 없지만 학자금으로 사용하면 투자 소득에 대한 택스가 없다. 연방 소득 공제는 없지만 주(state) 소득 공제가 있는 곳도 있다.
529 플랜 할까? 말까?
529 플랜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두 개를 생각해 보라.
-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받을 가능성(자격)이 있는가?
- 살고 있는 주가 소득 공제를 해 주는지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받을 가능성(자격)이 있는가?
고소득(예: $200,000 이상)이거나 자산이 많으면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를 받을 가능성이 적다. 하지만, 현재 고소득이라도 자녀가 대학에 입학할 때 재정 상황이 바뀔 수 있다. 조기 은퇴할 수도 있고, 소득이 적더라도 원하는 잡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까. 따라서, 재정 보조 받을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 좋다.
살고 있는 주가 세금 혜택이 있는가?
아래 표에서 내가 살고 있는 주의 세금 혜택을 확인해 보자.
소득에 따른 정확한 세금혜택 금액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면 된다. https://vanguard.wealthmsi.com/stdc.php
529 플랜 최선의 방법은?
살고 있는 주(state) 택스 혜택이 없다면 은퇴 계좌 맥스 아웃(Max Out)이 우선이다.
은퇴 계좌의 돈은 자산으로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재정 보조를 받는데 유리하고, 필요하면 Roth IRA에서 원금을 페널티 없이 인출하여 학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 같은 이유로, 살고 있는 주의 택스 혜택이 있더라도,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받을 자격이 되면 529 플랜 저축보다 Roth IRA 유리해 보인다.
살고 있는 주의 택스 혜택이 있고,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받을 가능성이 없을 때만 529 플랜이 Roth IRA보다 유리하다.
정리하면
529 플랜 주(state) 택스 혜택이 없다면 은퇴 계좌(401K, IRA, HSA, etc) 맥스 아웃이 우선이다. 살고 있는 주(state) 택스 혜택이 있고, 대학 재정 보조를 받을 가능성이 없을 때만 529 플랜이 Roth IRA보다 유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