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le No. 8: Know when to stop growing your wealth.
8장 쯤 오니 과장이 심한 저자의 화법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이 챕터에서 최고의 즐거움을 위한 최적의 소비는 오래동안 지속될 수 있는 추억을 최대로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 하면서 다음을 제안합니다.
- 우리 삶에서 총자산이 최고가 되는 시점을 스스로 정의해야 함
- 그 이유는 전장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우리의 life energy 를 최대한 많이 경험으로 바꾸기 위한 것
- Peak 자산이 되는 시점을 적극적이고 의도적으로 찾아야 Die with zero 가 가능해짐
카리브해의 한 리조트에서 호화롭게 거행된 저자의 45살 생일 잔치 얘기와 그에 대한 저자의 변론을 인내하고 나면 좀 더 실용적인 내용이 나옵니다. 즉, 이 챕터의 주제인 언제까지, 얼마나 많은 돈을 모아야 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저자의 접근법입니다.
우선 충분한 돈이 모였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저자가 제안하는 계산법은다음과 같습니다.
survival threshold = 0.7 × (cost to live one year) × (years left to live)
일단 이 최소액이 모이면 그 때부턴 자신의 건강상태, 그리고 여가시간에 따라 자신의 자산이 최고점이 되는때를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시점이 지나서도 돈을 계속 모을 수 있지만 저자의 관점에서 보면 Peak이늦어진 만큼 건강도 쇠퇴하고 life energy도 더 소진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은퇴시점을 결정하기 전에 은퇴후 늘어난 시간동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을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직장에서 주는 목적의식, 소속감, 그리고 성취감을 대체할만한 일이 없이 자유에 대한막연한 동경심으로 준비없는 은퇴를 하게되면 오히려 불안감과 우울증으로 오히려 더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저자는 경고합니다.
- 자신의 최소 Survival threshold net worth를 저자가 제안한 방법으로 계산해 보세요. 계산에 사용된 자신만의 가정 (생활비, 건강, 등등)은 무엇인가요? 이 액수와 이 책을 읽기 전에 가지고 계셨던 목표액과 비교하면 어떻게 다른지 또 최소액에 더해서 discretionary spending 용도로 준비하는 목표 저축액은 어느정도가 적당할지 나눠주세요.
- 위의 계산과 이 챕터에 나온 저자의 주장을 읽고나서 혹시 은퇴계획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것인지 나누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