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적인 현재 투자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종목에 투자했는가보다는 각각의 계좌(401K, T-IRA, Roth IRA, Taxable Accounts)를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 주세요.
401K
저의 재정 상황이 Roth 401K보다 Traditional 401K가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100% Pre-tax(Tax-deferred)로 몇 년 전부터 맥스 아웃하고 있습니다.
투자 수익률이 거의 매년 S&P 500 인덱스 수익률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거의 관리하지 않고 있다가 최근 몇 년은 몇 번 사고, 팔았다 했지만, 수익률은 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2018년과 2020년 폭락할 때 초기에 잘 빠져나왔지만, 너무 늦게 다시 시장에 진입해 결과적으로 각각 10% 정도 손해를 본 것 같구요. 그래서, 가능한 건드리지 않고, 현재 투자한 상태로 지속하려고 합니다.
T-IRA
작년 말에 401K에서 일부 금액을 T-IRA로 롤오버 했습니다. 이전 직장의 401K를 현재 직장의 401K로 롤오버 했었는데, 이 금액만큼을 다시 T-IRA로 롤오버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롤오버 한 이유는 401K 수익률이 S&P 500 인덱스 수익률보다 낮아서 T-IRA에서 개별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1년간의 수익률이 S&P 500 인덱스 수익률보다 약간 높아 T-IRA에 롤오버해서 개별 주식에 투자한 것은 잘한 결정인 것 같습니다.
Roth IRA
최근 몇 년 전부터 401K 뿐만 아니라 Roth IRA도 맥스 아웃하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는 Roth IRA에 저축할 생각도 못 했고, 401K company match 정도만 Contribution 하고 있었습니다. 401K에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Roth IRA에서는 Traditional IRA처럼 개별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목표 수익률은 S&P 500 인덱스 수익률보다 약간 높은 정도인데 올해는 수익률은 거의 없습니다. 중국 주식 BABA, IQ에서 손실이 컸고, 다른 몇몇 성장주에서도 손실이 발생해서 거의 수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다 정리하고 FB만 갖고 있습니다.
Roth IRA는 투자 소득에 택스가 없기 때문에 Traditional IRA나 Taxable 계좌보다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Roth IRA 투자 수익률을 Traditional IRA나 Taxable 계좌 수익률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Taxable Accounts
Taxable 계좌는 기본적으로 택스에 유리한 Long term capital gains 목표입니다. 그래서, 1년 이상 장기 투자할 우량주에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SPP으로 구입한 회사 주식이 29%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산 투자를 위해서는 비중을 줄여야 하는데, 주가가 많이 올라서 택스를 고려해 조금씩 줄여가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4년동안 ESPP으로 회사 주식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주식 구매할 때 여유 자금이 없어 401K 론을 받기도 하고, 신용카드 Balance Transfer 또는 introductory 0% 이자율 등을 활용해서 투자했었습니다. 참고로, 몇년전부터 회사 주식을 조금씩 팔아서 401K과 Roth IRA에 맥스아웃 하고 있습니다.
Taxable 계좌에서는 변동성이 높은 종목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손실이 발생한 종목들은 바로바로 capital loss를 만들고, 회사 주식을 팔아 전체 capital gains가 0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비중이 큰 회사 주식을 다른 주식으로 택스 없이 분산하려는 목적입니다.
전체 Total이 100%아니고, 109.9%인 이유는 Taxable Accounts에서 마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100%를 초과하는 9.9%는 Taxable Accounts에서 마진을 사용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Interactive Brokers의 마진 이자율이 2%도 안되어 올해 초부터 마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마진을 사용한 Taxable 계좌의 수익률이 IRA 계좌 수익률보다 높고, S&P 500 인덱스 수익률의 1.5배 정도로 가장 좋습니다.
2022년 투자 계획
401K는 현재 포트 폴리오를 유지하면서 Pre-tax로 맥스 아웃할 예정입니다.
Roth IRA에도 맥스 아웃으로 저축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IRA와 Taxable 계좌에서는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계산된 리스크를 감수하고, 레버리지 투자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T-IRA와 Roth IRA에서는 마진 사용이 불가능하니 레버리지 펀드인 UPRO와 TQQQ에 어느 정도 투자를 해 볼 생각입니다.
Taxable 계좌에서도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계산된 리스크를 감수하며 마진을 적당히 사용하고, 필요하면 레버리지 인덱스 펀드인 UPRO와 TQQQ에도 투자해 볼 생각이구요.
주의 사항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제 1 원칙 : 절대로 돈을 잃지마라.
- 제 2 원칙 : 제 1원칙을 절대 잊지마라.
투자에 성공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원금을 잃지 않고, 가능한 오랜 기간 동안 투자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는 원금을 잃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려면 충분히 이해하고, 감당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레버리지 상품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 제가 좋아하는 유투버 뉴욕주민의 영상을 참고 하세요.
관련 글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