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27년한후 일년전 부터 미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데, 현재 한국 국민연금에 자발적으로 연금을 최고액으로 하여 납입을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직장을 통해 소셜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저는 소셜 최소기간인 10년을 채우고 은퇴를 하고 싶은데 대략 소셜연금 수령금액을 알수 있을런지요 ? 1969년 6월생이며 연봉은 $65k 정도로 가정을 한 후 미국에서 일은 2021년 11월부터 시작을 하였고 약 11년후인 2032년 6월 은퇴를 (만 63세) 가정을 할 경우 입니다. 소셜 수령금액이 너무 작으면 1-2년 정도 더 근무를 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그런데 늦어도 만 65세 이전에는 정말 은퇴를 하고 한국에서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국 연금은 직장 생활 27년을 한 후 현재 자발적으로 납입을 하고 있으며 향후 만 60살이 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납입을 할 예정으로 이 경우 법적으로 27년 납입, 자발적 8년 납입이 될텐데 이 경우 소셜을 수령할 경우 어떠한 영향이 있을런지 궁금합니다. 한국에서 연금을 수령할 것이라 최고 50프로 깎은 후 소셜 수령을 할수 있다는 내용을 보긴 보았는데 자발적으로 해외 연금을 납입할 경우 예외적으로 전액 소셜 수령이 가능하다는 내용도 본 거 같아서요.
참고로 저는 은퇴 후 한국에서 살까 합니다. 은퇴 후 소셜외에 미국에서 수입이 없고 가족과 친구, 생활비, 의료 등을 고려 해 보았습니다. 영주권을 계속 보유를 하여야 소셜 수령이 가능 한 건지도 궁금하구요. 자식들이 미국에 거주예정이라 일년에 한 두번 정도 미국에 올 거 같기는 합니다.
제 상황이 한국과 마국 직장생활, 그리고 짧은 마국 직장생활을 고려할 경우 상황이 좀 복잡해서 문의를 드렸으며, 답안은 저의 은퇴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감사합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