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 대해 완전 초짜이며, 30대 중후반에 주립대에 취업이 되어 근무하게되었습니다. Required Retirement Plan외에 Voluntary Retirement Plan으로 457b 와 403b에 투자할수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연봉이 75K정도이고, 배우자와 두 아이가 있는 상태입니다. 배우자는 일할 계획은 없고, 현재 직장에서 은퇴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집은 없고 2-3년내에 살 계획입니다. 은덕님 글들을 보고 457b에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자금을 좀 가져올수 있어서 그거 믿고, 은퇴준비를 위해서 457b에 부족하지 않게 투자해보고싶은데, 보통 457b를 voluntary로 하는 사람들이 월급의 매달 몇 % 정도 (또는 몇 $)를 투자하는지 알 수 있나요? 아니면 사람들마다 천차만별이라 알수 없을까요? 은덕님께서 제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투자하실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리고 저 같은 상황에서 확율적으로 Roth 나 Traditional 중에 어떤것이 좀 더 유리할까요? 은덕님 글에 은퇴시 tax-deferred account에 $700,000이하면 traditional 이 유리할것 같다고 하신 글을 봤는데, 말씀하신대로 제 상황에서 traditional이 좀더 유리할까요?
감사합니다.
|